의미
일이나 사물의 맨 처음
일이나 사물의 맨 처음
음과 한자
코 비. 할아버지 조
코 비. 할아버지 조
유래
일이나 事物의 「처음」을 뜻하는 한자 단어에 嚆矢(효시)와 濫觴(남상), 그리고 이번의 鼻祖(비조)가 있다. 먼저 祖부터 보자. 社는 땅(土)의 귀신(示)이라는 의미다. 곧 示는 정성을 「펴 보이다」는 뜻으로 鬼神(귀신)이나 祭祀(제사)를 뜻한다. 祭祀와 祈 · 祝 · 祠 · 神 · 祐 · 祭 · 祥이 그렇다. 祖는 示와 且의 結合으로 且는 紙榜(지방)을 붙여 놓은 位牌(위패) 또는 神主(신주)를 뜻한다. 곧 後孫이 신주(且)를 모셔놓고 제사(示)를 지낸다는 뜻으로 그 대상은 조상이 아닌가. 조상이라면 혈족의 始初(시초)가 된다. 始祖·元祖라는 말이 있다.
그런데 왜 하필이면 코를 뜻하는 鼻자를 사용하여 「처음」이라는 의미를 부여했는지 선뜻 이해가 가지 않는다. 물론 까닭이 있다. 옛날 중국 사람들의 의학 상식으로는 임신을 했을 때 인간의 신체기관 중에서 제일 먼저 형성되는 것이 코라고 여겼다. 의사가 아니라 眞僞與否(진위여부)는 알 수 없지만 어쨌든 그들은 그렇게 믿었다. 그래서 鼻(코)라면 「사람의 始初」라는 뜻이 되어, 중국 사람들은 「맨 처음」이라는 생각을 떠 올린다. 그들은 처음 낳는 아들을 鼻子(비자)라고 한다. 우리의 長子 · 長男에 해당된다. 뿐만 아니라, 옛날 중국 화가들은 肖像畵(초상화)를 그릴 때에도 코부터 그렸다. 그것이 사람의 「처음」이라고 여겼기 때문이다.
일이나 事物의 「처음」을 뜻하는 한자 단어에 嚆矢(효시)와 濫觴(남상), 그리고 이번의 鼻祖(비조)가 있다. 먼저 祖부터 보자. 社는 땅(土)의 귀신(示)이라는 의미다. 곧 示는 정성을 「펴 보이다」는 뜻으로 鬼神(귀신)이나 祭祀(제사)를 뜻한다. 祭祀와 祈 · 祝 · 祠 · 神 · 祐 · 祭 · 祥이 그렇다. 祖는 示와 且의 結合으로 且는 紙榜(지방)을 붙여 놓은 位牌(위패) 또는 神主(신주)를 뜻한다. 곧 後孫이 신주(且)를 모셔놓고 제사(示)를 지낸다는 뜻으로 그 대상은 조상이 아닌가. 조상이라면 혈족의 始初(시초)가 된다. 始祖·元祖라는 말이 있다.
그런데 왜 하필이면 코를 뜻하는 鼻자를 사용하여 「처음」이라는 의미를 부여했는지 선뜻 이해가 가지 않는다. 물론 까닭이 있다. 옛날 중국 사람들의 의학 상식으로는 임신을 했을 때 인간의 신체기관 중에서 제일 먼저 형성되는 것이 코라고 여겼다. 의사가 아니라 眞僞與否(진위여부)는 알 수 없지만 어쨌든 그들은 그렇게 믿었다. 그래서 鼻(코)라면 「사람의 始初」라는 뜻이 되어, 중국 사람들은 「맨 처음」이라는 생각을 떠 올린다. 그들은 처음 낳는 아들을 鼻子(비자)라고 한다. 우리의 長子 · 長男에 해당된다. 뿐만 아니라, 옛날 중국 화가들은 肖像畵(초상화)를 그릴 때에도 코부터 그렸다. 그것이 사람의 「처음」이라고 여겼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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